빛고을아이쿱생협소개

처음으로 > 빛고을아이쿱생협소개 > 빛고을아이쿱생협소개

생활 속의 작은 실천,
아름다운 '윤리적 소비'를 만듭니다.

생협은 먹을거리, 교육, 환경, 문화, 여성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대안사업을 통해 조합원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만든 비영리단체입니다.

생협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생활상의 문제를 조합원 간, 생협 간 협동을 통해 현실로 바꿔나가는 협동운동입니다.
따라서, 생협의 조합원은 출자와 더불어 생협의 사업을 이용하여야 하며, 생협의 운영과 조합원 확대에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생협은 누군가 만들어지는 단체가 아니라 조합원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생협 활동을 하는 활동가 대부분이 평범한 주부들입니다. 물론 어떤 분야에서는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 애 키우고 가사를 돌보느라 자신의 능력이나 기호, 취미 등은 뒷전에 밀어둘 수 밖에 없지요. 그런 아줌마들이 모여서 생협 활동을 합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식품안전위원회'

빛고을아이쿱생협에는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에서 생협이 출발했기 때문에 지역 속에서 풀어내기 위해 식품안전교육을 하는 식품안전위원회가 있습니다. 초등학생이나 유치원생들을 대상으로 식품첨가물의 유해성을 눈으로 직접 보여주고 알려주기 위해 강사 교육도 받아야 하고 강의안도 짜는 등 많은 노력들을 기울입니다..

생협에서 나오는 물품이라고 해서 다 안전한 것만은 아닙니다. 가끔 농약이 검출되었다는 보고가 있기도 하고 가공식품의 원자재가 애초의 사양과는 달라서 공급이 중단됐다는 이야기가 들려올 때도 있습니다.

안전기준을 지켜가는 '물품선정위원회'

이런 것들을 점검하는 물품선정위원회가 지역 권역별로 있어서 활동합니다. 불시에 산지 점검도 하고 새로 개발된 가공품이 생협 조합원들이 생각하는 안전기준에 적합한지 심의도 하고 개선하기 위한 제안도 합니다.

생활 속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생활문화위원회'

`플러그를 뽑고 한 박자 천천히’ 라는 주제로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두 시간 동안 전기 플러그를 뽑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과 조합의 어린이들이 모여서 마음껏 재능을 펼쳐보이게 하는 `나무와 달팽이’ 작은음악회와 솜씨 좋은 아줌마들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이끌어가는 생활문화위원회 활동은 인기가 높습니다.

논의 다양성, 효용성을 연구하는 '논습지연구팀 겨리'

습지 생물의 만다라라는 `논’의 생물학적 다양성과 효용성을 연구하는 논습지연구팀 `겨리’는 생산자와 같이 공부하며 새로운 농법을 시도해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맡고 있어 전문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러면 또 공부하고 찾아보고 노력해서 그런 능력을 갖춥니다.

생협활동의 알림이 '홍보위원회'

새로운 식구로 생협을 찾은 조합원들의 소식, 조합원들과 함께 하기 위한 교육강좌나 생협의 변화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조합원들에게 전해드리고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조합원들이 함께 모여 매월 한 달에 한 번씩 발행하는 ‘빛고을소식’을 만들어가는 홍보위원회.

모든 생협활동의 뿌리 '마을모임'

이 모든 활동의 근간이 되는 것이 마을모임입니다. 같은 동네 사는 조합원들이 모여서 생협 물품 이용에 대한 이야기부터 육아와 살림, 세상살이까지 다양한 정보와 나눔이 이뤄집니다. 아이 키우느라 우울했던 분들 여기 참여하면 얼굴이 화사해집니다.

기억에 남는 영화가 있습니다. 인류의 구원을 간절히 원하는 마음으로 동시에 불을 켜면 그 바람이 이루어진다는 말을 듣고 약속하지 않아도 같은 시각에 불을 켜는 두 사람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한 사람은 어디선가 자신과 같은 생각으로 불을 켜는 이가 있을 거라 믿으며 자신의 몸에 불을 켭니다. 다른 한 사람 역시 같은 믿음을 가지고 바람에 날려 꺼져버릴 것 같은 작은 불씨를 꺼지지 않게 조심조심 지키면서 물 빠진 연못의 이 끝에서부터 저 끝까지를 계속 걸어 다니는 장면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띄엄띄엄 듣다보면 미래가 어떻게 될까 화나고 불안하고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작은 불씨를 지키려 애쓰던 주인공의 그 간절한 마음을 갖고 있는 이들이 많구나 하는 것을 생협 활동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그것이 어렵고 힘들지만 빛고을아이쿱생협이 조합원 여러분과 함께 하려고 하는 이유입니다.